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실거주 2년 양도세 조건 핵심 파악하기

by _stayhungry 2021. 11. 1.
반응형

2017년 8월 이전과 이후를 기준으로 주택에 대한 양도세에 대하 부과 기준이 바뀌게 됩니다. 

 

또한, 해당 시점을 기준으로 주택을 얼마나 보유해야 할 것인가 아니면 얼마나 거주해야 할 것인지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오늘은 실거주 2년 양도세 조건에 대해서 확인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공시지가와 기준시가 완벽 정리

 

부동산 공시지가와 기준시가 완벽정리

부동산 뉴스를 접하게 되면 공시지가, 기준시가, 실거래가 등의 용어를 흔하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이 모두 부동산 가치에 대한 용어인데 각각의 용어에 대한 뜻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못하

2ndtop.tistory.com

 

 

 

 2017년 8월 2일 이전과 이후

 

부부 공동명의 장단점 5분 만에 알아보기

 

부부 공동명의 장단점 5분만에 알아보기

예전과는 다르게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고 남녀평등이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는 사회상을 반영하여 부부 공동명의를 알아보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하나의 아파트를 2

2ndtop.tistory.com

 

2017년 8월 2일 이후 조정대상지역에서 산 주택의 경우에는 2년 거주와 2년 보유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양도소득세 면제 조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단, 앞서 언급된 2017년 8월 2일 이전에 취득한 주택에 대해해서는 2년 보유 조건만 충족하면 됩니다.

 

즉, 2017년 8월 2일을 기준으로 이전에는 2년 보유 조건만 충족하면 되고, 2017년 8월 2일 이후라면 2년 보유와 더불어 2년 거주에 대한 조건이 추가로 충족되어야 양도세 면제 조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취득시기에 따른 실거주 2년 조건

 

조정지역에 실거주 2년 양도세 비과세 조건은 취득시기에 따라서 바뀌게 됩니다.

 

만약 비조정지역에서 주택을 취득하였는데 향후 조정대상지역으로 변경되어 지정되었다면 주택 양도 시 조정지역이라도 거주에 대한 의무는 없게 됩니다.

 

위의 경우와 반대로 만약 조정대상지역에서 주택을 취득하였는데 조정대상지역에서 비조정지역으로 변경되는 경우에는 해지가 되었다고 하더라고 2년 실거주에 대한 조건을 충족해야 양도세 면제 조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실거주 2년 양도세 면제 시점 기준

 

마지막으로 실거주 2년 양도세 면제 시점에 대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취득시기에 주택을 소유하고 있었는가 혹은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무주택이었는가에 따라서 세부 기준이 바뀌게 됩니다.

 

9억 원 초과 아파트 양도세 계산기

 

9억원 초과 아파트 양도세 계산기

아파트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가 파는 경우 세금을 내야 합니다. 즉, 아파트 매도 시 발생하는 세금이 바로 양도세라고 많이 부르는 양도소득세입니다. 9억 원 이하의 아파트에 대해서 1가구 1

2ndtop.tistory.com

 

만약 기존 주택을 매입하였을 당시에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였다면 2017년 8월 2일 이전 조정대상지역에 주택을 매입하였더라도 2년간 보유를 하였고 9억원 이하의 시세로 주택을 매도했다면 2년 실거주와 상관없이 비과세 대상입니다. 

 

또한, 이러한 조건은 입주권은 물론이거니와 분양권도 기간에 포함되게 됩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

 

- 전세 확정일자 받는 방법 알아보기

- 청약통장 도대체 얼마씩 내야 하는 걸까?

- 부동산 가두리 뜻과 이유 알아보기

- DSR 계산기, DSR 40% 제한 의미 알아보기


시간 내어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실거주 2년 양도세 면제 조건 썸네일
@hocza, unsplash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