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용어 중 가두리는 부동산 중개인이 부동산 거래 더욱 많이 성사되게 하기 위해서 부동산의 가격을 제한하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은 부동산 용어 중 하나인 가두리의 뜻과 부동산 가두리의 원리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글의 순서 ]
- 가두리 뜻
- 부동산 가두리 이유
- 같이 보면 좋은 글
가두리 뜻
부동산 용어 중 가두리란, 부동산 중개인이 부동산의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 부동산 가격을 제한하는 것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좀 더 쉽게 부동산 매매 가격을 가둬버리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부동산 가두리
- 부동산 중개인이 부동산 거래를 위해 부동산 가격을 제한하는 현상
부동산 가격을 제한하여 허위 매물로 손님을 유인하여 잡아둔다는 것을 물고기가 모여 있는 가두리라고 표현하면서 생겨난 용어입니다.
부동산 가두리 이유
부동산 가두리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부동산 가두리는 살려고 하는 사람과 팔려고 하는 사람의 2가지 심리가 작용하게 됩니다.
"아파트를 매수하고자 하는 사람은 비싸게 팔고 싶다"
"아파트를 매도하고자 하는 사람은 싸게 사고 싶다"
☞ 취득세 계산기로 아파트 취득세 계산 1분 만에 완료
부동산 가두리는 부동산 중개인이 수수료를 챙기기 위해서 생겨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의 가격 상한가를 정하여 부동산 가격의 가두리를 쳐놓고 가격 상승으로 인하여 아파트를 매수하려는 매수자가 감소하지 않도록 영업을 합니다.
" 부동산 가두리는 정보의 비대칭성에서 시작"
부동산 중개인이 중간에서 정보를 이용하여 아파트를 매도 하는 사람에게 손해를, 아파트를 매수하려는 사람에게 이익을 안겨주게 됩니다.
이러한 것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정보의 비대칭성입니다. 아파트를 매도하려고 하는 사람에게 시세보다 낮은 가격을 제시하게 하여 아파트를 매수하려는 사람의 심리를 이용하여 매수 확률을 높여 거래 체결의 수를 증가시켜 본인의 이익인 수수료(중개보수)를 챙기기 위함입니다.
부동산 허위매물에 대한 규제가 본격 시행되면서 허위매물을 올리게 되면 5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게 됩니다. 시장의 자연스러운 가격형성을 방해하여 교랸 현상을 가져오는 가두리 현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시간 내어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