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홈코노미 (Homeconomy) 코로나로 인한 비자발적 트렌드

by _stayhungry 2021. 5. 8.
반응형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하여 여행도 못 가고, 헬스장도 못 가고, 수영장도 못 가고, 영화관도 못 가고, 술집에도 못 가는 현실, 못하는 것이 너무도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원하지는 않았지만 어쩔 수 없이 집안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경제활동이 많아질 수밖에 없는 없게 되었고 이렇게 집안에서 소비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모두 아우르는 용어를 바로 홈코노미 (Homeconomy)라고 합니다.

 

[ 글의 순서 ]

1. 홈코노미 (Homeconomy)

2. 홈코노미 발생 배경 

3. 홈코노미 제품

4. 같이 보면 좋은 글

 

 

홈코노미 (Homeconomy)

 

홈코노미 (Homeconomy)란 Home (집)과 Economy (경제)의 합성어로 집안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경제활동을 칭하는 경제 신조어입니다. 배달, 출장, 구독, 대여의 형태로 집안에서 소비하는 상품과 서비스 모두를 아우르는 용어입니다.

 

 홈코노미 (Homeconomy) 

- 집과 경제의 합성어 (Home + Economy)

- 집 안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경제활동 

 

집에서 헬스장처럼 운동하는 홈트레이닝, 집에 카페를 만들어 커피를 직접 만들어 마시는 홈카페, 대형 TV와 스피커는 통해 집을 영화관처럼 꾸며 집에서 영화를 시청하는 영화를 시청하는 홈시네마 등이 홈코노미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홈코노미 발생 배경

 

사회적, 인구적 구조 변화에 따라 주로 가정에서 자기 자신만의 소비 경향을 선호하는 세대에 의해 나타는 경제적 성향입니다. 인구의 구조적 변화로 1인 가구가 증가하고, 52시간 근무 시행 등 근무시간이 과거에 비해 줄어들었습니다.

 

더불어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COVID-19)로 인하여 재택근무 및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가정 내 소비가 확산되며 나타낸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바로 홈코노미입니다. 즉,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홈코노미 발생 배경 

- 사회적 인구적 구조의 변화

- 코로나바이러스 (COVID-19)

 

특히, 홈족이라고 불리는 이들은 경쟁 위주의 사회에서 스트레스를 받은 현대인이 점차 직장 등 바깥 생활보다 집에서 자신만의 시간과 문화를 즐기려는 풍조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과거 조직과 단체행동을 중시했던 기조에서 개인의 자유, 개성을 중시하는 문화가 사회에 자리 집히면서 더불어 홈코노미의 소비 경제가 더욱 발달하고 있습니다.

 

 

홈코노미 제품

 

홈코노미의 제품 몇 가지를 알아보면, 집에서 영화 시청을 할 수 있는 빔프로젝터, 커피를 직접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하는 커피머신, 혼밥 (혼자 밥 먹기) 할 수 있는 편의점 식재료 및 반찬 그리고 밀키트, 집을 휴양지나 고급 호텔처럼 인테리어 하기 위한 홈퍼니싱 제품이 홈코노미의 대표적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홈코노미 제품 

- 빔프로젝트, 커피머신, 밀키트, 홈퍼니싱 제품, 인테리어 등

 

 

같이 보면 좋은 글

 

2021.05.07 - [경제용어] - 헬리콥터 머니 그리고 양적완화 정책 (QE)

2021.05.06 - [경제용어] - 단기금리가 사실상 0%인 제로금리 시대

2021.04.03 - [경제용어] - 파레토 법칙 (Pareto's Law, 20 대 80 법칙) 20%의 원인이 결과의 80%를 만든다

2021.04.21 - [경제용어] - 리쇼어링 (Reshoring) 본국으로 회기하는 기업

2021.04.20 - [경제용어] - 미래산업의 성장섹터 BBIG와 대표 7개 종목 BBIG7


시간 내어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홈코노미
@barnikakovacs, unsplash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