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개의 문 뒤에 하나씩 놓인 선물 중 한 개를 보여주고 선택을 바꾸라고 하면 본인이 최초 선택한 것을 바꾸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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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몬티 홀의 문제입니다. 최근 넷플릭스 (Netflix)의 인기 드라마 디피 (D.P.)에서 나온 용어로 아마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오늘은 인간은 항상 합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말하는 몬티 홀의 딜레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몰티 홀 (Monty Hall) 문제
몬티 홀 (Monty Hall) 문제는 미국의 TV 게임쇼인 'Let's Make a Deal'에서 유래한 것으로 쇼의 진행자 몬티 홀의 이름에서 따온 용어입니다.
문제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세 계의 문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문 뒤에 있는 선물을 가질 수 있는 게임쇼가 있습니다.
자동차 한대와 염소 두 마리가 세 개의 문 뒤에 하나씩 놓여 있습니다.
참가자가 하나의 문을 선택하면 진행자는 다른 문 뒤의 염소가 있음을 보여주면서 선택을 바꾸겠냐고 묻습니다.
이러한 순간에서 참가자는 선택을 바꾸는 것이 유리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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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자는 자동차가 어느 문 뒤에 위치하고 있는지 인지하고 있어서 자동차가 있는 문을 여는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두개의 문을 열 수 있을 때, 각 문을 열 확률은 각각 50%로 같게 됩니다.
정리하면, 최초 세 개의 문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확률이 1/3이 됩니다. 그리고 진행자가 하나의 문을 열고 선택을 바꾸겠냐고 물어보는 순간 선택을 바꾸게 되면 확률은 2/3로 2배나 높아지게 됩니다.
몬티 홀 딜레마 (Monty Hall Dilemma)
앞에서 알아본 몬티 홀 문제는 인간의 불합리를 증명할 때 사용되곤 합니다.
몬티 홀 딜레마 (Monty Hall Dilemma)는 인간은 합리적이다라는 전통 경제학의 가정이 항상 옳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는 사례로 유명합니다.
인간은 합리적인 존재이며, 항상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한다고 가정하는 전통 경제학에 따르면 몬티 홀 딜레마에서 사람들은 모두 선택을 바꿔야 하지만, 실제 사람들의 선택을 그렇지 못하고 비합리적이거나 변칙적인 경우가 오히려 많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는 학문이 바로 행동경제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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