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주식 시장 중 제3의 시장이라고 불리는 코넥스 (KONEX) 시장이 있습니다. 코넥스 시장은 일정 요건을 갖춘 비상장 기업의 자금 조달과 대출 이자에 대한 부담감을 해소를 위해 문호를 개방하여 개설한 시장입니다.
[ 글의 순서 ]
1. 코넥스 시장 (KONEX)
2. 코넥스 시장 개설 배경
3. 코넥스 시장 상장 조건
4. 코넥스 거래 방법
5. 같이 보면 좋은 글
코넥스 시장 (KONEX)
코넥스 시장 (KONEX)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코스피, 코스닥 그리고 K-OTC 시장 등 우리나라 주식 관련 시장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주식 시장
- 제1시장 : 코스피 시장 (KOSPI)
- 제2시장 : 코스닥 시장 (KOSDAQ)
- 제 3시장 : 코넥스 시장 (KONEX)
- 제 4시장 : K-OTC 시장
코넥스는 Korea New Exchanger의 줄임말로 Korea의 'KO', New의 'N', Exchanger의 'EX'를 줄여서 만든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넥스 시장은 코스피 시장, 코스닥 시장에 이어서 우리나라의 제3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넥스 시장이란 2013년 7월 1일 개장한 창업 초반의 중소기업 전용 주식 시장을 말합니다.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알려진 제2시 장인 코스닥 시장의 상장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장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주식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넥스 시장은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의 전용 주식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넥스 시장 (KONEX)
- 우리나라 제3 시장
- 벤처기업과 중소기업 상장이 목적
또한, 코넥스 시장은 초기 중소 및 벤처기업의 성장지원 및 모험자본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개설된 초기 중소기업에 특화된 주식 시장으로 전문투자자 등으로 시장 참여자를 제한하나 벤처캐피털 및 엔젤투자자 등의 시장 참여자를 허용하여 모험자본의 선순환을 지원하고, 중소기업 M&A 등 구조조정을 지원합니다.
상장회사의 숫자로 각 시장의 규모를 살펴보면 2018년을 기준으로 코스피 (KOSPI) 시장에는 약 780개의 회사가, 코스닥 (KOSDAQ) 시장에는 약 1,300개의 회사가 존재하며 코넥스 (KONEX) 시장에는 약 150개의 회사가 상장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주식 시장별 규모
- 코스피 시장 : 약 0 780개 회사
- 코스닥 시장 : 약 1,300개 회사
- 코넥스 시장 : 약 0150개 회사
코넥스 시장 개설 배경
상대적으로 대기업에 비해서 자금 조달이 주로 은행 대출에 집중되어 있고 주식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이 낮은 수준을 보이는 기업은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요건이 갖추어지지 않은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 중 비상장 기업은 자금 조달의 구조 시스템상 부채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이러한 부채로 인한 대출 이자 비용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 부딪쳐 있었습니다.
코넥스 시장 개설 배경
- 비상장 기업의 자금 조달 문제 해결
- 비상장 기업의 대출 이자 비용 문제 해결
이러한 자금 조달에 대한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을 위한 증권 시장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기존 증권시장을 이용, 활용하기보다는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의 특성을 최대한 반영한 새로운 시장을 개설하여 비상장 기업의 자금조달 문제 및 대출 이자 비용에 대한 문제를 하려고 하였고 바로 이로 인해 개설된 시장이 코넥스 시장입니다.
코넥스 시장은 지난 2013년 7월 1일에 개설되었습니다.
코넥스 시장 상장 조건
코넥스 시장의 경우 코스피 그리고 코스닥 시장과 비교해 봤을 때 상대적으로 시장의 상장 조건이 까다롭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넥스 시장에 사장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본금 5억 원 이상, 매출액 10억 이상, 순이익 3억 원 이상, 이 3가지의 조건 중 단 1가지만 충족되어도 상장이 가능합니다. 3개 모두 충족이 아닌 1개의 조건만 충족된다면 상장이 가능합니다.
코넥스 시장 상장 조건
- 자기 자본금 5억 원 이상
- 매출액 10억 이상
- 순이익 3억 이상
코넥스 거래 방법
코넥스 거래 방법을 알아보면, 코넥스 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현재 사용 중이거나 거래 중인 증권사에 요청하여 소액투자전용계좌를 개설하면 됩니다. 이후 HTS (Home Trading System) 혹은 MTS (Mobile Trading System)을 통해 코넥스 시장의 종목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코넥스 시장
- 거래시간 : 09:00 ~ 15:30
- 상하한가 : 가격 제한 폭 15%
기존에는 일반 투자자가 코넥스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예탁금 1억 원일 필요하였으나, 최근에 그 기준이 변경되어 3천만 원으로 코넥스 시장에 대한 진입 장벽이 낮아졌습니다.
즉, 2019년부터는 연간 3천만 원 이하의 범위 내에서는 코넥스 시장의 종목을 개인투자자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넥스 시장의 거래시간은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의 주식 거래시간과 동일하게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거래가 가능합니다. 가격제한폭은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의 50% 수준으로, 상하 15%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가격제한폭은 30%)
참고로 코넥스 시장의 증권거래세는 0.1%로 코스피 및 코스닥 시장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2021.06.08 - [주식공부] - 주문가능금액과 출금가능금액
2021.06.04 - [주식공부] - 국내 증시 거래시간 완벽정리 1편 (시간외 종가와 동시호가 그리고 시간외 단일가)
2021.05.28 - [주식공부] - 주식 초단타 매매 기법 스캘핑 (Scalping) 알아보기
2021.05.25 - [주식공부] - 주식 거래량 색깔? 주식 거래량 보는 법 확인하고 주식 투자하기
2021.05.28 - [주식공부] - 주식 분할매수와 물타기의 차이점 알아보기
시간 내어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량량 의미, 색깔, 거래량과 주가 흐름 알아보기 (0) | 2021.06.11 |
---|---|
KOTC 시장 특징과 거래시간 및 거래방법 알아보기 (0) | 2021.06.10 |
주문가능금액과 출금가능금액 (0) | 2021.06.08 |
국내 증시 거래시간 완벽정리 1편 (시간외 종가와 동시호가 그리고 시간외 단일가) (0) | 2021.06.04 |
주식에서 틱 그리고 틱차트 알아보기 (0) | 2021.06.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