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를 하게 되면 카페, 블로그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많은 주식 관련 글들을 접하며 정보를 얻게 됩니다. 이렇게 인터넷 온라인상에서 주식과 관련된 글들을 읽다 보면 아주 빈번하게 등장하는 용어 중 한 가지가 물타기와 분할매수입니다. 얼핏 보면 굉장히 비슷한 의미를 가진 두 단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큰 차이를 가진 두 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 물타기 그리고 주식 분할매수 뜻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05.21 - [미국주식공부] - 미국 증권 거래소와 미국 증시 대표지수 완벽정리
[ 글의 순서 ]
1. 분할매수
2. 물타기
3. 분할매수와 물타기
4. 같이 보면 좋은 글
분할매수 (Accumulator)
먼저 주식에서 분할매수란 무엇인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할매수 뜻
분할매수란 특정 종목 주식을 일정 기간 나누어 매수해 나가는 것을 말하며 영어로는 'Accumulator'라고 합니다. 분할매수는 투자를 진행할 대상을 정하고, 그 투자 대상에 투자할 금액을 산정한 뒤에 나누어 매수할 물량과 그리고 시기를 구분 및 계획하여 한 번에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에 걸쳐서 매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분할매수 (Accumulator)
특정 종목 주식을 일정 기간 계획적으로 나누어 매수해 나가는 것
이러한 의미에서 분할매수는 한 번에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에 걸쳐서 한 종목을 나누어 매수하기 때문에 평균 가격 방식 (Cost average method)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할매수의 목적
분할매수를 사용하여 주식을 매수하게 되면 평균 매입 단가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투자에 대한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분할매수의 목적은 투자에 대한 리스크를 줄여 보다 나은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단, 분할매수를 결정하고 투자를 시작하였으나 주가가 곧바로 상승한다면 투자금액은 한 번에 투자하는 방법보다 수익률이 낮아질 수 있는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분할매수 방법
분할매수하는 방법은 먼저 해당 종목에 대한 목표 매수 금액을 정하는 데서 시작합니다. 이 종목에 얼마를 투자할 것인지에 대한 목표 매수 금액을 산정하고 분할 매수 횟수를 정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5번에 나누어 매수할 것인지 아니면 7번에 나누어 해당 주식을 매수할 것인지 분할매수에 대한 횟수를 정합니다.
분할매수에 대한 횟수를 정했으면 그다음으로 횟수에 대한 비중을 산정합니다. 예를 들어 5회에 나누어 해당 종목을 분할 매수하기로 하였다면, 1회 차 20%, 2회 차 20%, 3회 차 20%, 4회 차 20%, 5회 차 20% 혹은 1회 차 5%, 2회 차 10%, 3회 차 20%, 4회 차 30%, 5회 차 35% 등으로 각 횟수에 대한 비중을 산정합니다.
분할매수 방법
- 해당 종목 목표 매수 금액 설정
- 분할매수 횟수 산정
- 분할매수 횟수별 투자 비율 산정
참고로 분할매수의 반대의 개념인 분할매도는 대규모 물량의 특정 종목을 일정 기간에 걸쳐 매도하는 행위를 말하고 영어로는 Distribute라고 표현합니다. 분할매도는 해당 종목의 시장 가격을 하락시키지 않고 대규모 물량을 매각할 수 있게 해 주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타기
앞에서 주식의 분할매수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이제 주식 물타기에 대한 뜻과 목적 그리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물타기 뜻
주식에서 물타기란 투자한 종목에 대한 매수한 결과가 하락하였을 경우 주식을 추가로 매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주식 물타기의 목적
주식에서 물타기를 하는 목적은 본인인 투자한 종목에 대한 평균 매수 단가를 낮추기 위해서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물타기를 통해서 추가로 해당 종목을 추가 매수하여 보유 수를 증가 시켜 평균 매수 단가를 낮추기 위해서는 주가가 상승해주어야 하지만 주가가 상승하지 않고 하락하게 된다면 더 큰 손해에 대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물타기를 지속해서 진행하게 되면 해당 종목 보유 수량이 증가하게 되면서 평균 단가를 낮추기 더욱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주식 물타기 방법
주식 물타기 방법은 별도의 방법은 존재하지 않으며 여유자금을 가지고 해당 종목이 하락할 경우 추가로 매수하면 됩니다.
분할매수와 물타기
주식 물타기와 분할매수는 언뜻 보면 비슷한 개념을 가지고 유사한 방법으로 실행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분할매수는 투자에 대한 명확한 기준과 계획을 세우고 접근하는 방법이고 물타기의 경우 아무런 기준도 없고 계획도 없다는 점에서 두 가지 방법은 정말 큰 차이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분할매수와 물타기
- 분할매수 : 기준과 계획이 있음
- 물타기 : 기준과 계획이 없음
어떠한 일이든 자신만의 기준을 가진 상태에서 계획적으로 실행한다면 그렇게 접근하지 않는 사람과 큰 결과의 차이를 보이게 된다는 것은 주식 투자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분야에도 적용되고 있다는 것에 많은 분이 동의하시리라 생각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2021.04.12 - [주식공부] - 경기방어주와 경기민감주 (Defensive stock & Cyclical stock)
2021.05.14 - [주식공부] - 주식 시장 매매체결 원칙 알고 투자하자
2021.04.17 - [주식공부] - 국내 주식시장과 미국 주식시장의 시가총액
2021.05.09 - [주식공부] - 안정성의 가치주 그리고 성장성의 성장주 (Value stock and Growth stock)
2021.04.14 - [주식공부] - 주식 종류, 보통주와 우선주
시간 내어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매매 수수료는 왜 내야할까? (0) | 2021.05.31 |
---|---|
주식 초단타 매매 기법 스캘핑 (Scalping) 알아보기 (0) | 2021.05.28 |
주식 주문 방법 중 가장 유리한 주문 방법인 최유리지정가 주문 알아보기 (0) | 2021.05.27 |
주식 상한가와 하한가를 정해놓은 제도인 주식 상하한가 제도 (Hard limit) (1) | 2021.05.27 |
액면분할 목적과 효과 그리고 삼성전자와 애플 액면분할 알아보기 (0) | 2021.05.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