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거래량 없는 하락 주식? 주식 거래량 분석 완벽정리

by _stayhungry 2021. 10. 26.
반응형

주식 투자에 존재하는 많은 지표 중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한 가지가 바로 거래량입니다.

 

주식의 상승 추세 그리고 하락 추세에서 거래량의 크기를 통해 향후 주가가 어떻게 움직일지 예상하여 대응할 수 있는 투자 전략을 계획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KOTC 시장 특징과 거래시간 및 거래방법 알아보기

KOTC 시장은 비상장주식의 매매 거래를 위하여 한국금융투자협회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개설 및 운영하는 조직화된 장외시장입니다. 미국 증권 거래소와 미국 증시 대표

2ndtop.tistory.com

 

오늘은 주식 거래량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차트에서 주식 거래량은 어떻게 확인하는지, 마지막으로 주식 거래량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거래량

 

 

주식 체결강도 의미와 계산방법 알아보기

주식에 투자하시는 분이라면 필연적으로 많은 시간을 호가창을 살펴보는데 시간을 소비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호가창에는 단순히 호가뿐만 아니라 호가 이외에 기타 다양한 정보 얻을 수 있

2ndtop.tistory.com

 

주식 투자를 하게 되면 가장 먼저 중요하게 이해해야 하는 것이 바로 거래량입니다. 

 

거래량이란, 유통시장에서 매매된 주식의 수, 즉 주식의 수량을 말합니다. 주식에서 거래량은 주식 시장의 장세를 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거래량은 특히 주가 지수와 함께 주식 시장의 경기가 좋은지와 나쁜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로 투자자에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거래량은 주식을 매수하여 보유하고 있는 사람과 주식을 아직 매수하지 않고 있지만 매수를 원하는 사람 사이의 합의된 가격에 거래가 성사된 유통 주식수의 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시점에서는 상승하는 주가가 계속해서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여 매수를 하려고 하는 매수세력 그리고 이렇게 상승한 주가의 상태에서 주식을 팔려고 하는 매도세력이 서로 집중하게 됩니다.

 

쉽게 설명하면 주가가 올라가는 시점에서, 더 오를 것에 배팅하는 사람은 더 매수자, 이제 오를 말 큼 올랐으니 떨어지기 전에  팔아야겠다고 생각하는 매도자 집중되면 거래량이 크게 늘게 됩니다. 

 

 

 

 

 차트에서 주식 거래량 

 

주식 차트에서 하단에 위치한 막대의 그래프가 바로 주식의 거래량을 의미합니다. 

 

만약 막대그래프의 높이가 높으면 거래량이 크다고 할 수 있고, 반대로 막대그래프의 크기가 작으면 거래량이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의 경우 절대적인 수치가 아니므로 어느정도가 많다, 적다고 할 수 없으므로 과거의 데이터와 비교하여 그 크기를 표현할 수밖에 없습니다. 

 

주식 거래량 보는법
거래량 보는법, 출처 네이버

 

막대그래프의 색이 빨간색이라면 주식의 거래량이 전날보다 많았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막대그래프의 색이 파란색이라면 거래량이 전날보다 적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식 거래량 분석

 

일반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은 거래량이 많은 상태에서 주가가 상승한다면 강한 상승의 추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로 주가가 상승하나 거래량의 크리가 적거나 감소하는 추세라면 다소 쉽게 하락할 가능성이 크게 때문에 매수 대신에 관망 그리고 나아가 매도로 대응해야 합니다.

 

 

주식 거래량 색깔? 주식 거래량 보는 법 확인하고 주식 투자하기

거래량이란 매수와 매도가 체결된 수량을 말하고 그 크기에 따라서 주가를 예상해 볼 수 있는 투자 보조지표로 투자자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식 거래량의 의미와 보는 법 그리

2ndtop.tistory.com

 

 

주가가 상승하는 추세를 먼저 파악해 보겠습니다. 

 

  • 주가가 상승하는 추세에서 주가의 상승과 거래량의 상승이 이루어지게 되면, 주가가 강하게 상승하는 추세이므로 강한 매수로 대응합니다.

 

  • 또한, 주가가 상승하는 추세에서 거래량의 하락과 주가의 상승이 이루어지게 되면, 주가 상승 추세의 전환이 예상되므로 추가 매수 대신 관망으로 대응합니다. 

 

  • 다음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추세에서 추가가 하락하고 거래량이 감소하게 되면, 주가의 조정이 예상되므로 매도로 대응합니다.

 

 

다음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추세를 파악해 보겠습니다. 

 

  • 주가가 하락하는 추세에서 주가의 상승과 거래량의 하락이 이루어지게 되면, 주가가 반등하여 전화될 것으로 예상되니 매수로 대응하면 됩니다.

 

  • 또한, 주가가 하락하는 추세에서 주가의 하락과 거래량의 하락이 동시에 이루어지게 되면 상승 추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으니 일단 관망으로 대응하면 됩니다.

 

  • 다음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추세에서 주가의 하락과 거래량의 상승이 이루어지게 되면 계속적이 하락이 예상되므로 매도로 대응합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

 

- 주식 양봉과 음봉에 대해서 알아보자

- 주문가능금액과 출금가능금액

- 최유리지정가 주문 알아보기

- DSR 계산기, DSR 40% 제한 의미 알아보기


시간 내어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 거래량 썸네일
@lazycreekimages, unsplash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