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동조화 현상의 커플링 그리고 독자적 흐름의 디커플링

by _stayhungry 2021. 4. 20.
반응형

한 나라의 경제가 주변국이나 세계 경제와 비슷하게 흘러가는 동조화 현상을 커플링이라고 말하고 이와 상반된 개념으로 인접한 국가나 보편적인 세계 경제의 흐름과 다른 독자적 흐름을 보이는 현상을 디커플링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커플링 (Coupling)와 디커플링 (Decoupling)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글의 순서 ]

1. 커플링 (coupling)

2. 디커플링 (Decoupling)

3.  같이 보면 좋은 글

 

 

커플링 (Coupling)

 

커플링(Coupling)이란, 국내 증시가 미국 뉴욕증시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며 오르거나 내리는 현상 혹은 원화와 엔화가 함께 오르거나 내리는 현상처럼 한 나라의 경제가 그 나라와 관련 있는 주변국이나 세계 경제와 비슷하게 흘러가는 동조화 현상을 말합니다. 

 

 커플링 (Coupling) 

- 동조화 현상 (함께 움직이는 현상)

- 상승과 하락의 경향이 유사한 상관관계

- 각국의 경제가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관계 

 

미국 뉴욕증시가 재채기를 하면 국내 주식 시장은 감기가 걸린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처럼 대한민국의 경제는 미국의 경제와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주가가 내려가면 국내의 주가도 내려가면 반대로 미국의 주식이 오르면 한국의 주가도 오르는 현상을 커플링이라고 합니다. 

 

최근 중국의 위안화와 한국의 원화 관계도 커플링(Coupling)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달러 대비 중국 위안화가 절상되면 한국의 원화 가치도 절상됩니다. 특정 국가에 수출입을 많이 의존할수록 커플링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며 한 국가가 세계 경기와 같은 흐름을 보일 때도 커플링(Coupling)이라고 합니다. 

 

 

 

디커플링 (Decoupling)


디커플링(Decoupling)이란, 일정 국가의 경제가 인접한 다른 국가나 보편적인 세계 경제와는 다르게 독자적인 움직임과 경제 흐름을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디커플링 (Decoupling) 

- 탈동조화 현상 (상반된 다른 움직임)
- 상승과 하락의 경향이 유사하지 않은 상관관계
- 특정 국가의 경제가 다른 흐름을 보이는 현상

 

국가 경제에 전반적인 경향으로 나타나 나기도 하고 주가나 금리 등의 일부 요소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보통 주가가 하락하면 환율은 상승하고 반대로 주가가 상승하면 환율은 하락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와 다르게 주가 하락에도 환율이 상승하지 않거나, 수출이 증가하는 데도 소비가 감소하는 현상도 디커플링이라고 표현합니다. 또한, 보편적인 흐름과 관계없는 독자적인 움직임을 말할 때도 디커플링이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2021.04.19 - [경제용어] - 2008년의 차화정 그리고 2020년의 BBIG

 

2008년의 차화정 그리고 2020년의 BBIG

패러다임 (Paradigm)을 바꾸는 큰 전환점 중 한가지가 바로 시장의 위기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COVID-19)로 인하여 최근 주식시장의 대새는 바이오, 배터리, 인테넛, 게임을 의미하는 BBIG (Bio, Battery,

2ndtop.tistory.com

2021.04.20 - [경제용어] - 미래산업의 성장섹터 BBIG와 대표 7개 종목 BBIG7

 

미래산업의 성장섹터 BBIG와 대표 7개 종목 BBIG7

코로나바이러스 이후 국내 증시를 이끌고 앞으로도 이끌어갈 가능성이 큰 미래산업인 바이오 (Bio), 배터리 (Battery), 인터넷 (Internet), 게임 (Game)의 섹터를 BBIG와 BBIG에 속한 대표 7개의 기업 BBIG에

2ndtop.tistory.com


시간 내어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플링과 디커플링 썸네일
@samuelwong, unsplash

 

반응형

댓글